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론/경영전략 이론

경영 전략유형

경영전략은 시장의 동태와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 등을 통해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성장 및 축소전략, 안정화전략, 협력전략 등이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분석을 통한 본원적 전략과 마일즈와 스노우가 구분한공격형, 방어형, 분석형, 반응형 유형의 경영전략 구분 등이 있습니다.

 

본원적 전략은 이전 게시물에서 이미 설명하였기 때문에 오늘은 일반적 경영전략 유형 구분과 마일즈와 스노우의 경영전략 구분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일반적 경영전략 유형으로

 

1. 성장 전략

성장 전략은 기업의 규모를 키워 현재의 영업범위를 확대하는 전략을 의미하며,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고 기업의 점유율이 높거나 투자가치가 있을 경우 이러한 전략을 채택합니다. 성장전략은 기업의 장기적 생존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며 성장전략을 통해 수익창출 및 점유율 확보, 기업 규모 확대가 가능합니다.

 

2. 축소 전략

축소 전략은 기업의 효율성이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규모를 축소하는 전략을 의미하며, 시장이 더이상 성장하지 않고 기업이 해당 시장에서의 경쟁능력이 없을 경우 다운사이징, 구조조정, 분사 및 청산 등의 방법을 통해 축소 전략을 구사합니다.

 

3. 안정화 전략

안정화 전략은 현재 상태에서 큰 변화 없이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전략을 의미하며, 시장 성장률이 높지 않지만, 시장내 기업의 점유율이 높을 경우(캐시카우) 해당 사업을 통해 다른 사업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의 전략입니다.

 

4. 협력 전략

협력 전략은 전략적 제휴라고도 하는데, 둘 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 때 각 기업들은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경쟁우우를 강화하고자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일반적 전략에서 협력전략을 제외한 세가지는 BCG 매트릭스에서 각각 별, 개, 캐시카우 에 해당되는 시장형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이며, 협력 전략은 과점(카르텔) 등의 방식을 포함한 협력 전략이 있습니다.

(BCG 매트릭스는 이후 GE 매트릭스와 함께 다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다음은 마일즈와 스노우의 전략유형입니다.

 

1. 공격형

공격형(개척형)은 신제품 및 새로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기업군으로 기술혁신을 통해 블루 오션을 개척하는 기업군을 뜻합니다.

이러한 공격형은 고도의 전문지식(첨단기술) 뿐만 아니라 수평적 의사소통을 통해 혁신적인 형태로 동태적이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적합한 전략 유형입니다.

 

2. 방어형

방어형은 현재 기업의 안정성을 중요시하거나 현재 제품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군으로 공격형이 창의성을 강조하는 것과 반대로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방어형은 생산 및 공급의 효율성이 성공의 관건이며, 현재 성장을 멈춘 시장이나 안정적인 환경의 조직에 적합합니다.

 

3. 분석형

분석형은 위의 공격형과 방어형 전략을 적절히 배합하여 사용하는 기업군으로 안정적인 시장에서는 효율성 극대화를 통해 자본을 확보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합니다.

 

4. 반응형

반응형(낙오형)은 시장에서 주체적인 역할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나 경쟁기업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는 즉, 전략형성에 실패한 기업군을 의미합니다.

 

 

사실 경영전략의 유형들은 이름만 조금씩 다르고 대부분의 경우 향후 투자의 유무, 새로운 시장 개척 유무 등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CJ 제일제당 - 지속적 한류 제품 출시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공격형, 성장전략)

SK 하이닉스 - 반도체 시장점유율 유지 (방어형, 안정화 전략)

 

등의 예시와 같이 기업들의 의사결정 하나하나 각 전략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경영 이론 > 경영전략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대적 M&A와 공격, 방어방법  (0) 2019.07.21
가치사슬 분석과 본원적 전략  (0) 2019.07.18
SWOT 분석  (0) 2019.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