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론/생산 및 운영관리 이론

생산전략의 의미와 유형

기업이 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있어 이러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을 생산 및 운영관리라고 합니다.

 

수요와 공급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서는 생산 및 운영을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를 위한 전략을 생산 전략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생산 전략을 통해 재화를 더욱 효율적으로, 그리고 기업에 이윤을 남길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합니다.

 

생산전략에는 기업이 다른 기업에 비해 가질 수 있는 장점, 역량을 의미하는 경쟁우선순위와 이러한 경쟁우선순위에 따라 수립하는 생산전략인 흐름전략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경쟁우선 순위

경쟁우선순위는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함께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으로 고객의 니즈를 의미합니다.

현대의 생산전략은 고객지향적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각 시장에서 추구해야하는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야합니다.

 

기업의 경쟁우선순위에는 대표적인 유형이 있는데, 원가, 품질, 시간, 유연성이 이에 해당합니다.

 

(1) 원가

원가는 경쟁기업보다 낮은 원가로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저원가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면 그만큼 시장에서의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가를 경쟁우선 순위로 하기 위해서는 노무비, 원자재 구입원가, 불량품 폐기, 간접비 등을 줄이는 데 중점적으로 생산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이 과정을 통해 단위당 생산원가가 감소하게 됩니다.

 

(2) 품질

품질은 여러 의미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품질은 고객만족의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은 무결점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하는 '고성능 설계'와 제품이 설계된 사양에 일치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일관된 품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경쟁우선 순위에서 시간은 여러 의미를 갖는데, 고객에게 인도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하는 경쟁우선순위인 빠른 인도시간(리드타임),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을 전달하는 적시인도, 사업 초기 단계에서 아이디어 창출부터 최종 설계 및 생산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는 개발속도로 구분됩니다.

 

(4) 유연성

유연성이란 기업이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유연성은 수량변화에 대한 수량유연성과 고객욕구 변화에 대한 고객화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수량유연성은 급격한 수요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산출량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능력, 고객화는 개별 고객의 요구와 계속 변화하는 제품설계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2. 흐름전략

흐름전략은 위의 경쟁우선순위에 따라 수립되는 생산전략을 말합니다.

기업들은 먼저 시장에서의 경쟁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선택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형성하기 위해 흐름 전략을 수립하고, 흐름전략의 유형으로는 원가와 유연성이라는 대표적 경쟁우선순위에 따라 라인흐름전략, 유연흐름전략이 있습니다.

 

(1) 라인흐름전략

라인흐름전략은 고도로 자동화된 설비를 이용하여 소수의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전략으로 원가를 경쟁우선순위로 선택하는 생산전략입니다.

 

(2) 유연흐름전략

유연흐름전략은 제품을 주문생산하거나 고객화 소량 생산하는 전략으로 유연성을 경쟁우선순위로 선택하는 생산전략입니다.

 

이 두가지 전략의 중간형태를 중간흐름전략이라 합니다.

 

쉽게 정리하면

경쟁우선순위 - 원가 -> 라인흐름전략 (짧은 인도시간, 일관된 품질)

경쟁우선순위 - 유연성 -> 유연흐름전략 (긴 인도시간, 고성능 설계)

 

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품질과 시간의 경쟁우선순위는 이러한 전략에 따라 위의 괄호내용처럼 적용이 됩니다.

 

여기까지 경쟁우선순위와 흐름전략을 통해 생산 전략의 의미와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기성품을 만들어 파는 회사들은 원가를 경쟁우선순위로, 특정 지역이나 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기업은 유연성을 경쟁우선순위로 하는 것처럼 생산전략이 일반 경영전략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흥미롭고 유익한 경영학 이론을 통해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