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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론/마케팅 이론

마케팅 개념의 변화 과정과 마케팅 유형

기업이 목표 달성을 위해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정립, 가격 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우리는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이윤추구를 위해 그들의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캐치하고 해당되는 니즈를 추구하거나 강조하는 행위라고 보면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은 현대사회에 이르면서 시점에 따라 시각적 변화가 있었는데, 이는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으로 발전했습니다.

 

1. 생산개념

근현대의 기업은 초과수요상황을 가정하고 생산에 집중하고 생산된 제품에 대한 판매는 고려하지 않았었습니다. 따라서 생산증가 = 이윤확보 라고 생각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였습니다.

 

2. 제품개념

제품개념은 생산개념에서의 대량생산이 아닌, 소비자를 고려한 제품의 품질향상에 초점을 두었으며, 생산개념에서 판매개념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적 단계에 해당합니다.

 

3. 판매개념

생산개념이 초과수요상황을 가정하는 것과 반대로 판매개념은 초과공급상황으로 시장에서 고객(소비자)가 갖는 주도권이 강해져 생산으로 인한 재고를 소진시키는 것, 즉 판매하는 것에 기업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4. 마케팅개념

판매개념에서 기업은 재고의 소진에 중점을 두었지만, 소비자의 니즈에는 관심이 없었던 반면 마케팅 개념으로 넘어가면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마케팅활동에 연결하는 것이 판매로 이어진다는 개념입니다.

마케팅 개념은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업 관점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가 되었습니다.

 

5.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은 기존의 마케팅개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추가한 개념으로, 목표시장의 욕구를 파악, 소비자와 사회복지를 보존 및 향상시킬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이자,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사회를 위해 기여하려고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근현대의 산업혁명에서 현대로 오면서 시장의 중심이 기업에서 소비자로 이동되어가는 과정을 위와 같은 일련의 개념들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바로 고압적 마케팅과 저압적 마케팅입니다.

 

1. 고압적 마케팅

고압적 마케팅은 대량생산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무시한 채 기업의 내부관점에서 생산가능 제품들만을 생산하고 판촉활동을 통해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는 선형 마케팅으로, 생산과정 이후에 이뤄지는 후행적 마케팅 노력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후행적 마케팅은 경로, 가격, 촉진, 물적 유통활동 등을 의미합니다.

고압적 마케팅은 위의 발전과정 중 판매개념에 근거한 마케팅 유형으로 고객의 니즈를 무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저압적 마케팅

저압적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고객이 제품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저압적 마케팅은 피드백을 반영하는 순환 마케팅으로, 기업입장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생산과정 이전에 선행적 마케팅을 위해 노력합니다.

선행적 마케팅은 생산이 이루어지기 전에 수행되는 마케팅 기능으로 마케팅 조사활동, 마케팅 계획활동 등이 해당됩니다. 저압적 마케팅은 위의 발전과정 중 마케팅개념에 근거한 마케팅 유형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는 것을 기업의 목표로 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개념의 발전과정과 마케팅 개념에 따른 유형구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세부적인 마케팅 이론을 통해 돌아오겠습니다.

 

 

출처 : 에듀윌 매경TEST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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