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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론/경영전략 이론

SWOT 분석

오늘은 경영학과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쉽게 접할 수 있는 SWOT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적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외부적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각각 분석하는 것으로 향후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이용됩니다.

 

 SWOT 분석을 처음 접하는 경우, 내부적 강점과 외부적 기회, 내부적 약점과 외부적 위협을 혼동하거나 실수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예시를 통해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환경의 강점 (Strength)은 같은 시장내의 다른 경쟁기업들과 비교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를 의미합니다.

강점의 예로는 높은 시장점유율, 자본의 안정성, 높은 소비자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생산 규모 등이 있으며,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경쟁기업과 비교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내부환경의 약점(Weakness)의 경우 강점과 같은 시각에서 반대로 경쟁기업들에 비해 우위를 점하지 못한 것들로, 강점의 예시들의 반대를 생각하면 됩니다.

 

외부환경의 기회(Opportunity)는 기업 외부에서 시장에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요인을 말하며, 이는 해당 기업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 또한 동일하게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회의 예로는 높은 시장 성장률, 호경기, 경쟁기업 또는 대체제의 경쟁력 약화, 제품에 대한 고객선호도 증가 등이 있습니다.

 

외부환경의 위협(Threat)는 기업 외부적으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대표적인 예로 원재료 공급의 제한, 새로운 경쟁기업 또는 대체제의 등장, 경기 침체 등이 있습니다.

 

교촌치킨의 브랜드 선호도 1위 - 강점(Strength)

일본의 수출규제 - 반도체 업체 위협(Threat)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렌드 - 믹스커피 업체 위협(Threat, 블랙커피 선호도 증가 -> 대체제 수요 증가)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을 통해 경영전략 수립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은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을 결합하는 형태로 총 4가지가 있는데,

내부적 강점(S)과 외부적 기회(O)를 활용한 SO 전략 (성장 전략)

내부적 강점(S)과 외부적 위협(T)를 활용한 ST 전략 (위협극복 전략)

내부적 약점(W)과 외부적 기회(O)를 활용한 WO 전략(약점극복 전략)

내부적 약점(W) 외부적 위협(T)를 활용한 WT 전략(축소 전략)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WOT 분석은 넓은 시야에서 부터 세밀한 분석까지 분석의 수준을 조절하는 것이 용이하고 기업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을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습득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따라 요인 각각에 대한 충분한 정보 습득의 차이가 있고, 이러한 정보가 부족할 경우 효과적인 분석이 어렵고 기업전략을 수립하는 데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의 기업의 전략수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 SWOT 분석 예시를 통해 이해하는 것은 경영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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