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 문화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기출문제집 Review & 합격 후기

오늘 리뷰할 책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교재입니다. (리뷰 겸 합격 후기 & 팁)

필기 교재를 이용하며 기출문제만 있으면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실기 교재를 살 때는 가격이 싼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였습니다.

컴활 교재는 시나공 과 이기적 이렇게 두 브랜드로 크게 나뉘는데, 시나공이 조금 더 인지도가 높은 느낌...?

필기 때 시나공을 써봤기 때문에 새로운 마음으로 이기적 컴활 기출문제집을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만원대)

컴활 기출문제집을 살 때 반드시 확인하셔야할 부분은

기출문제의 양 / 해설 / 채점프로그램 이렇게 3개인 것 같아요. 

양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해설은 무제만 봤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함수, 매크로 등에 대해 친절히 적혀 있는지

채점프로그램은 쉽게 설치해서 채점이 가능한지

이렇게 인데,... 결론만 놓고 말하면 이기적 교재는 양도 많고 해설도 충분히 친절했지만, 채점 프로그램 설치에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 ㅠㅜ (써있는대로 설치했는데 자꾸 오류가 뜨더라구요.. 인터넷 검색해가면서 해결했다는...)

사실 채점프로그램을 이용한 게 3회..? 정도 밖에 없어서 합격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었지만, 제공되는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지 못한다는 건 단점인 것 같아요.

먼저 컴활 실기시험에 대해 소개를 드리자면,

1급은 엑셀 (스프레드시트) + 엑세스 (데이터베이스) / 2급은 엑셀 작업만 하는 차이가 있는데, 접근성이 좋은 엑셀에 비해 엑세스는 컴퓨터 문외한들에게는 조금 애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문서작업이 능숙한 편이 아니어서 단시간에 취득 가능한 2급을 취득한 것이지요)

엑셀 작업으로는 기본적인 타이핑, 서식변경, 함수, 정렬, 매크로, 차트 서식변경 등이 있는데, 내용이 많이 어려워보이지만, 모든 문제가 정형화되어 있어 순서만 익힌다면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애를 먹는 부분은 함수(계산) 작업인데, 문제마다 사용하는 함수가 어느정도 지정을 해주기 때문에 합격에 지장을 줄 정도로 어렵지는 않아요 (특히 vlookup, hlookup 등과 같이 주로 사용되는 햇갈리는 함수들 몇개만 잘 정리해두신 다면 문제 없는 수준입니다.)

계산작업을 제외하고는 감점을 크게 당할 문제가 없기 때문에 합격 기준점수인 70점을 넘기는 것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계산작업 점수만 소문항 5개 x 8점, 총 40점에 해당)

함수가 너무 어렵다 하시는 분들에게 팁이 있다면, 시험을 볼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상단의 함수삽입을 눌러서 함수를 만들면, 해당 함수에 대한 설명과 입력해야되는 칸에 대한 설명들이 적혀 있기 때문에 이를 읽으면서 천천히 하셔도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습니다.

나머지 문제들은 정말 시키는대로 하나씩 해나가면 크게 문제가 없어요. (부분합, 조건부서식 등과 같은 문제들은 처음에 해설을 보면서 따라하면서 정확히 이해를 하면 틀릴 일이 없습니다.)

책의 구성은 이런 식으로 되어 있고,

사실 저는 실전 모의고사는 아예 손도 안대고 최신 기출문제 9회 정도까지만 풀고 시험을 보러 갔어요. 5회 정도까지 풀어보니 이미 자신이 있어서 더 할 생각이 안들더라구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그럴 것 같습니다.)

해설은 한 회마다 문제 뒤에 무엇을 클릭하고 어떻게 입력하는 지 순서대로 잘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해설을 보며 따라하다가 차차 직접 푸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을 보고 책에 대해 느낀 점은

1. 처음 구매할 때는 문제 양이 많아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 않다.

2. 기출문제집보다 상설시험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기본적인 타이핑 양도 적고, 훨씬 간단한 내용이었는데, 문제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더라도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3. 실기는 시험을 본날을 기준으로 2주 뒤 금요일에 결과 발표가 나기 때문에, 자격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조금 빨리..?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하는데 2주가 안걸리는데, 발표가 2주가 걸리네요...)

 

책에 대한 총평은

채점 프로그램 설치에 조금 애먹긴 했지만, 프로그램이 사실 시험 합격에 크게 지장을 주지는 않았다는 점.

해설이 자세히 나와있어 따라하기 쉬웠다는 점. (가끔 한두개 분명 그대로 썼고 제가 봐도 맞는 것 같은데 오류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런 문제는 과감히 그냥 넘겨버렸습니다. 컴퓨터 문제 같기도 하고 하지만, 무엇보다 많이 풀어보는게 장땡이니까요.)

역시나 비싼 기본서보다 기출문제집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점.

이 정도..? 채점 프로그램에 대해 신경 쓰이시는 분들이라면 시나공 기출문제집도 있기 때문에 그 책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나공 필기 교재를 이용했을 때도 해설이 굉장히 친절해서, 컴맹들도 이해할 수 있는 정도..? 실기 해설도 충분히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